본문 바로가기
경제, 부동산

권리금이란 무엇일까요? (권리금의 종류)

by 어느섬 2022. 9. 22.
반응형

1. 들어가며

권리금이란 무엇일까요? 권리금이란 기본적으로 새로운 임차인과 기존의 임차인 사이에서 매장의 부동산 이외에 부동산에 부속된 유형, 무형의 거래될 수 있는 권리금액을 의미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영업의 거래처, 위치, 비품 등으로 보증금과 차임 이외에 지급하는 대가를 의미합니다. 이하에서는 권리금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겠습니다.

2. 권리금의 종류

권리금은 크게 시설권리금, 지역권리금, 영업권리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기타권리금을 영업권리금에 넣어서 보는 경우도 있고, 별도로 분리하여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하에서는 기타권리금을 따로 분리하여 시설권리금, 지역 권리금, 영업권리금, 기타권리금으로 구분하여 보겠습니다.

(1) 시설권리금

시설권리금이란 영업을 위한 인테리어, 집기 및 비품, 기타 유형물에 대한 대가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영업과 관계없는 시설물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유형적인 권리금이 다 이에 해당합니다. 기존의 임차인의 인테리어를 그대로 쓰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권리금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단 기존의 임차인의 인테리어가 필요 없는 경우에는 시설권리금이 낮아질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기존의 임차인이 원상복구를 한 경우가 되겠죠

(2) 지역권리금

지역 권리금이란 위치의 장소적 이점에 대한 대가를 의미합니다. 이는 상권의 명성, 유동인구 등으로서 한마디로 말하면 흔히 말하는 '목'입니다. 목 좋은 장소 같은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역전이거나 홍대나 이태원같은 명성이 있는 상권의 경우, 또는 학교 앞인 경우에 이런 지역권리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영업권리금

영업권리금이란 영업상의 이점에 대한 대가입니다. 여기에는 고객 수, 평판, 명성, 신용, 노하우 등이 존재합니다. 영업권리금은 특히 같은 상호를 이어받는 경우 가장 극대화됩니다. 기존의 음식점의 상호, 인테리어 등을 그대로 이어받는 경우 기존의 손님들은 계속해서 이 가게를 찾아올 것이기 때문에 영업권리금이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4) 기타권리금

기타권리금에는 허가권리금과 임차권 보장 권리금이 있습니다. 허가권리금이란 과거에는 영업이 가능했거나, 영업허가가 쉬웠으나, 현재에는 어렵거나 불가능해진 경우 기존의 영업자가 가지는 권리금을 의미합니다. 임차권보장 권리금이란 임차인이 계약 이후 임차권 보장에 대해 가지는 권리금을 의미합니다. 이는 영업권리금에 포함되어 분류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